AHP와 DEA를 활용한 철도선로구간 노후도 평가

Keywords

철도선로구간, 노후도, 계층구조분석, 자료포락분석, Railway Line Segment, Deterioration, Analytic Hierarchy Process, Data Envelopment Analysis

Abstract

철도선로구간의 노후도는 궤도, 노반, 교량, 터널 등 요소시설의 노후도로 결정되며 궤도의 선형 또한 선로구간 노후도에 영향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계층구조분석(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과 자료포락분석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활용하여 선로구간의 노후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HP는 다수의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각 요소시설의 중요도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요소시설에 대한 중요도는 전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DEA는 선로구간 요소시설의 중요도 가중치 범위를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선로 구간의 노후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