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재평가 공시에 대한 주가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특성 요인 분석

Keywords

자산재평가, 공정가치, 재평가차액, 이익반응계수, 포괄이익반응계수, Asset revaluation, Fair value, Gain on revaluation, Earnings response coefficients, Comprehensive income response coefficients

Abstract

국제회계기준의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한국회계기준원은 국제적 정합성을 향상시키고, 유형자 산의 가치상승을 재무제표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국제회계기준 제16호 ‘유형자산’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평가모형을 도입하는 내용으로 회계기준을 개정하였다. 이에 따른 기업들의 재 평가모형의 채택은 신뢰성을 중시한 보수주의 회계처리 관습에 큰 변화를 가져와 향후 회계정보 의 신뢰성과 목적적합성, 가치관련성 등의 연구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산재평가 결과로 증가하는 장부상 순자산가치에 대한 주식시장의 차별적 반응을 결정하는 기업의 특성변수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자산재평가 결과 공시에 대한 주 가반응을 고찰하고, 자산재평가로 인한 순자산증가율의 차이에 따른 주가반응의 차이, 또한 동일 한 순자산(포괄이익누계액)의 증가에 대한 차별적 주가반응, 즉 포괄이익반응계수(CIRC)를 결정 하는 기업특성요인에 대하여 실증적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자산재평가 결과 공시가 의무 화된 2009년 4월부터 2011년 12월 기간 동안 한국거래소에 ‘자산재평가 결과’를 공시한 총 365개 기업 중 최종 290개 기업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산재평가 결과 공시가 주가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산재평가로 인한 순자산의 증가가 큰 기업일수록 주가반응 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장성이 높고 이익의 변동성이 큰 기업일수록 포괄이익반응계 수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무분석가 수가 많고 시장베타가 큰 기업일수록 포괄이익반응 계수가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채비율의 차이에 따른 포괄이익반응계수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산재평가에 대한 주가반응을 고찰하고 그 주가반응을 결정할 기업특성요인을 분 석하는 최초의 연구로서, 현금흐름의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순자산의 증가에 대한 주가반응과 차별적 반응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경영자의 자산재평가 동기, 자산재평가에 대한 투자자의 대응, 자산재평가제도에 대한 회계기준제정기구와 감독기관 등에 중요한 경제적 및 정책적 시사 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