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동형 M-커머스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Keywords

TV연동형 M-커머스광고, M-커머스,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 스마트미디어, TV-linked M-Commerce Advertising, M-Commerce, consumers' perceptions and attitudes, smart media

Abstract

TV연동형 M-커머스 광고는 TV프로그램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하여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서비스를 말한다. 시청자가 TV프로그램 및 TV광고를 시청할 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면 해당 프로그램 및 광고를 스마트폰이 인식하여 프로그램과 광고에서 노출되는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운 유형의 광고서비스를 뜻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본격적인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TV연동형 M-커머스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기본적인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고자 수도권 성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성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TV연동형 M-커머스광고의 필요성, 신뢰도, 이용의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 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에 대한 태도 역시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PPL선호도에 따라 의미 있는 인식과 태도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광고운영방식, 시점, 추가로 요구되는 서비스 및 정보, 구매의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세부적인 차이점이 나타났다. 향후 TV연동형 M-커머스 광고가 소비자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광고모델로서 안정적인 시장정착과 성장에 필요한 유의미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