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사무소의 디자인 의사결정 유형 및 만족도에 대한 기초적 연구

Keywords

Design Decision, Architectural Design Firm, satisfaction of Design Result

Abstract

건축설계사무소가 대형화되고, 기업형 설계를 표방하는 사무실이 늘어감에 따라 디자인을 결정함에 있어 디자인을 결정하는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 소규모 설계사무소들의 의사 결정 방법이 소장 중심으로 디자인을 진 행했다면 대형 설계사무소에서는 소장 중심의 일방적 디자인 결정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을 결정해나간다. 특히 대형 설계사무소 수주의 대 부분이 현상이나 턴키 등 경쟁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런 경쟁프 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디자인 결정은 프로젝트의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크 다. 이에 본 논문은 ① 대형 설계사무소의 다양한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을 알아보고, ② 이러한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을 유형별로 구분, 그 유형별 특성들을 파악하여 ③ 디자인 의사 결정 유형이 프로젝트 디자인의 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나아가 ④ 바람직한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이 무엇인지를 검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 논문은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에 대한 기초적 연구로써 추후 디자인 의사 결정 방법과 디자인 생산과정과의 상관관계, 경쟁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등 후속 연구가 뒷받침되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