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노선의 가치측정모형 개발 연구

Keywords

항공노선, 노선가치, 노선 수요, 공항 능력, 계층화분석법, Air route, Value of route, Route demand, Airport capacity, AHP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노선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 있다. 즉 항공노선의 가치를 구성하기 위해 ‘노선 수 요’, ‘공항 능력’, ‘배후 도시 잠재력’ 등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였고, 이를 노선의 공급좌석 수, 공항의 노 선 수(국내선, 국제선)와 공항의 처리 실적(국제선), 인구, GRDP 등으로 구체화시켰다. 또한 노선의 가치 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요소들의 가중치가 필요한데, 이는 항공전문가 24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설정하였다. 선정된 요소들의 가중치를 구하였는데, ‘노선수요(공급 좌석수)’의 가중치가 0.462로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요소로 밝혀졌으며, 그 다음으로 ‘공항 배후지역의 GRDP’로서 0.209로 설정되었 다. 가장 낮은 가중치를 보인 요소는 ‘국내선 노선수’로서 0.028로 나타났다. 항공노선의 가치를 측정하는 모형은 개별 요소들에 가중치를 곱하여 합하는 가중평균방법을 활용하여 구하였다. 모형을 활용하여 ICN-DEL, ICN-LAX 노선의 가치를 측정해보았다. 노선 수요에서 7.88배의 차 이가 나지만 배후 도시 잠재력에서 차이를 좁혀 전체적 가치로는 1.92배 정도만 차이가 나는 결과를 얻었 다. 이 모형을 협공협정을 가상하여 적용하여 보았으며 보다 체계적인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