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속성 결합 기법을 이용한 장면 이미지 분류

Keywords

이미지 분류, 시멘틱 속성, BoW 모델, scene image categorization, semantic attribute, BoW model, SVM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각 장면 카테고리의 특성에 적합한 시멘틱 속성들의 부분 집합들을 탐색하고, 이들을 장면 이미지 분류에 활용하기 위해 탐색된 부분집합들을 구성하는 시멘틱 속성들의 발현 양상을 결합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을 이용하여 시멘틱 속성들의 발현 양상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각 시멘틱 속성들의 발현 양상에 포함된 잡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완화 된다. 또한, 탐색 된 부분 집합 들은 각 범주에 속한 이미지들의 다변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multi-modal 특성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실 험을 통해 제시한 방법이 84.9%(SD:0.8)의 평균 분류율로 기존의 기법들과 비교하여 경쟁력 있는 분류 성 능을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