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피 종양 진단을 위한 병리진단 프레임워크와 췌장선암의 적용 예

Keywords

컴퓨터보조진단, 디지털병리학, 조직영상, 상피조직, 병리진단, 췌장선암, CAD, digital pathology, tissue image, epithelial tissue, pathology, pancreatic ductal adenocarcinoma

Abstract

본 논문은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는 종양진단을 위한 자동화된 병리진단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병리적 지식을 기반으로 주어진 조직영상을 내강, 상피세포, 그리고 비-상피세포 영 역으로 분할하고, 각 분할된 객체들의 형태학적 특징들을 추출함으로써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는 종양에 대 한 정량적인 병리진단의 기반을 제공한다. 우리는 제안된 프레임워크의 적용가능성을 보이기 위해 췌장암 의 90%를 차지하는 췌장선암의 진단 문제에 적용하였다. 병리진단은 병의 발생 부위 및 병의 종류에 따 라 진단 방법이 다르고 검토되는 특징들도 다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분할된 객체들에 대한 기본적인 형 태학적 특징들과 함께 췌장선암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특징들을 추출하고 그 특징들을 이용하여 췌장선암 진단을 수행하는 예를 보여준다. 제안된 진단 프레임워크는 상피조직을 포함하는 선암이나 낭성종양 등의 진단을 위한 조직세포 영상 기반의 진단 프레임워크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