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시스템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인 DeLone & McLean(1992)의 모델과 전략적 성과측정시스템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BSC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변수를 중심으로 성과관리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용과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 성과관리시스템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직의 전략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