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압 제트 엔진의 성능특성

Title
공압 제트 엔진의 성능특성
Other Title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RJ Engine
Authors
홍창욱
Issue Date
1996
Publisher
인하대학교 항공경영관리연구소
Series/Report no.
항공경영관리연구소; Vol.13 Startpage 149 Endpage 165
Abstract
회전축 방식이 아닌 모터 블레이드 끝에서 압축공기를 분사, 퓨ㅐㅇ창시켜 로터를 회전시키는 APJ 헬리콥터에 적응할 수 있는 추진기관을 설계하여 추진기관의 성능 요구사항과 여러가지 사이클배치에 대한 선능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회전하는 블레이드 내에서의 유동은 원심력의 영향으로 2차 흐름(secondary flow)이 생기고, 손실은 증가한다. 난류에 비해 층류의 마찰계수와 손실의 증가량이 컸으며,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마찰계수의 손실이 증가하였다. 설계점해석에서 APJ방식은 TIT와 압축비가 증가함에 따라 흡입유량, 연료소모량, 블리이드유량, 손실이 감소하였으며 배기제트속도는 증가하였다. 회전축방식의 SA-342 헬리콥터를 선정하여 APJ방식과 비교한 결과, APJ방식이 회전축방식과 같은 파워를 내기 위해서는 흡입유량, 연료소모량이 증가하였다.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큰 분리축 APJ방식이 고정축 APJ방식보다 연료소모율과 소음문제에서 유리하였다. 그리고 APJ방식은 회전축방식에 비해 많은 양의 공기를 압축, 블리드 되어야 하므로 블레이드와 압축기의 크기가 커져야 한다. APJ방식은 꼬리 로터가 없어지는 반면에 많은 연료소모율, 압축기의 크기에 따른 연료무게 증가 등 엔진성능은 나빠졌다. 따라서 블리이드 유량이 많아야 하는 중대형 헬리콥터보다는 소형 헬리콥터의 추진기관에 적용이 유리하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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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대학부설 연구소 > 항공경영관리연구소 > 항공경영관리연구소 연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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