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 예측 기법

Abstract

Langley 스핀풍동에 설치된 로타리 밸란스 장치는 회전흐름장에서 비행기의 공력특성을 빠르게 알아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On-line 로타리 밸란스 자료를 작성하는 것과 자료획득 하는 것이 동시에 얻는 예측된 정상스핀 모드가 설계자로 하여금 곡예비행이나 훈련비행에 적용하게 되는 경우 스핀특성에 아주좋은 비행형상과 요구하는 스핀특성을 가져오는데 크게 기여하게 된다. 로타리 밸란스의 자료는 스핀의 초기, 발전, 회복단계에서의 시간경과에 대하여 계산하는데도 사용된다. 본문에서는 로타리 밸란스의 자료평가, 예측된 정상스핀 평형, 그리고 큰각과 6자유도에 관한 시간경과의 계산 등과 같은 스핀해석기법을 제시하고 간단히 논의 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