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행기의 스핀과 회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경비행기(general aviation aircraft)의 스핀과 스핀회복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시뮬레이션에 요구되는 공격자료는 NASA Langely Research Center에서 회전밸런스(rotary-balance)를 사용한 실험으로 부터 얻었다. 스핀은 비정상 공기역학(unsteady aerodynamics) 특성을 갖으므로 선형화된 풍동실험식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시뮬레이션에 요구되는 힘과 모멘트 계수는 각 운동상태의 받음각, 회전률, 옆미끄럼각에 해당하는 실험자료를 직접 읽어들여 table look-up 방법으로 구하였다. 이 시뮬레이션 결과는 실물 크기의 비행시험자료 및 수직풍동 실험자료와 비교하였다. 본연구에서 예측된 스핀과 회복특성은 이러한 실험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경비행기의 스핀과 회복특성을 적은 비용으로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