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아음속 제트 훈련기의 공력설계와 비행특성 연구

Title
고아음속 제트 훈련기의 공력설계와 비행특성 연구
Other Titles
On the Study of the Aerodynamic Design and Flight Characteristics of the High Subsonic Jet Trainer
Authors
김호식; 조옥찬
Issue Date
1991
Publisher
인하대학교 항공경영관리연구소
Series/Report no.
항공경영관리연구소; Vol.8 Startpage 1 Endpage 14
Abstract
현실적으로, 독자적인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는 고아음속 제트훈련기의 설계요구조건을 설정하여 공력설계하고, 그 공력특성을 풍동실험과 이론적으로 예측한 후 이를 바탕으로 비행성능과 비행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는 항공기 개발시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필수적인 과정이다. 설계조건을 설정하는데 있어 Hawk-60, MB-339C, Alpha JET, CASA C-101과 같은 동급 훈련기의 성능 및 임무를 비교, 분석하여 성능요구조건을 결정하고 각 임무형태(Mission Profile)와 비행 단계별 자료를 작성하였다. 그 자료를 기초로 한 반복적인 공력 설계과정을 거쳐 완성된 비행기를 풍동실험에 적합하도록 축소 제작하여 받음각, 형상, 조종면을 변화시켜가며 6분력을 측정하였고 "Computer Assisted Analysis of Aircraft Performance, Stability and Control"의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이론적 계산과 비교하였다. 매우 작은 레이놀즈 수(Reynold's No.)에서의 자료이기는 하지만 풍동실험결과로 얻은 공력특성 값은 이론적으로 계산된 값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공력설계 자료와 이론적으로 얻어진 공력특성을 비행 상태별로 달리 적용함으로 이착륙, 상승, 수평, 선회성능을 분석하여 설계요구조건과 비교 검토하였으며, 착륙 지상활주거리 요구조건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Military Specification-Flying Qualities of Piloted Airplanes, Mil-F-8785C의 요구조건에 의거해 비행성 수준을 예측하였으며, 동안정성을 더치롤 모드 감쇠비와 스파이럴 모드의 minimum time to double amplityde 요구조건을 제외하고는 수준-1을 충족하고 있다. 지면 관계상, 풍동실험과 비행성능 해석에 관한 부분을 게재하지 않음을 양해구합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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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 > 대학부설 연구소 > 항공경영관리연구소 > 항공경영관리연구소 연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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