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주로우터에서 발생하는 후류속도의 수치계산 연구

Abstract

헬리콥터의 주 로우터에서 발생하는 후류가 꼬리 로우터와 수평 및 수직 안정판등에 끼치는 영향과 안정성 해석등에 사용할 수 있는 후류 모델을 조사하였다. 계산에 사용한 수식 모델은 균일하중 모델, Mangler하중 모델 및 Pitt 모델이고 계산은 인하대학교 항공공학과 비행제어 실험실에서 개발한 HELICOP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후류의 DOWNWASH 성분이 비행조건에 따라 변화되며 헬리콥터의 운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후류속도 계산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비행시뮬레이션이나 안정성 해석등에 사용할 수 있는 후류 모델을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