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자 운동선수의 철분영양상태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anemia, Iron-deficient anemia, mental health, ferritin, transferring hemoglobin, 빈혈, 철결핍성 빈혈, 정신건강, 페리틴, transferring 헤모글로빈

Abstract

김태형, 김순기, 장경자, 조미혜,김광회. 청소년 여자 운동선수의 철분영양상태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운동과학,제13권 제3호, 381-394, 2004. 본 연구는 청 소년기 필드하키,배드민턴,핸드볼 및 육상 여자선수 79명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릍 통해 빈혈 실태를 알아보 고 간이정 신진 단검 사(symptom Checklist-90-Revision; SCL-90-R)를 이용하여 청소년기 여자선수들의 빈혈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