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잎가루 첨가량에 따른 증편의 품질에 관한 연구

Keywords

Jeung-Pyun, mulberry leaf, sensory evaluation, surface characteristics.

Abstract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식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뽕잎을 전통 식품의 하나인 증편에 첨가하여 제조적성에 적합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뽕잎가루를 0, 2, 4, 6, 8%를 첨가하여 증편을 제조하고 그의 이화학적 특성, 관능적 특성, 기계적 특성을 검사하여 최적 조건을 알아보고 SEM으로 표면 구조를 살펴보았다. 1. 증편 반죽의 발효 중 pH는 발효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였다. 수분 함량은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높게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