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배구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팀원의 사회연결망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 배구팀을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심에 따른 팀원의 사회연결망 특성을 규명하여 배구팀을 지도함에 있어서 전략적인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08년도 현재 대한배구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대학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96명을 표집하여 SPSS/PC Ver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회 연결망분석을 위하여 NetminerII Ver 2.6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퍼넌트 분석(component analysis), 연결정도 중앙성(degree ccentrality)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을 통해 본 연구에서 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배구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쉽니다 따른 상위권대학 배구팀의 사회연결 망 특성은 감독이 중앙성값에 따른 등급이 높은 감독중심형이나 혼합형이고, 손수중심형을 보다 요인에서만 감동의 중앙성 값은 매우 낮다. 결론적으로 말해 팀 성적에 따른 대학배구팀 팀원의 사회연결망 차이는 상위권 대학이 하위권 대학보다 감독중심형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