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정보화예산관리체계 및 정보화투자예측 모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예산관리체계에 있어서 투입-조정-산출-평가가 연계된 새로운 정보화 예산관리체계의 제시를 위하여 성과주의 관점에서 효율적 정보화 예산체계를 개발하고, 새로운 예산체계를 활용하여 정보화 예산의 기획과 편성단계의 투자 규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정한 정보화 투자규모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2차원(two-dimension)의 정보화 예산 관리체계를 개발하여, 국가 전체에 투입되는 정보화 예산을 EA관점의 세부 항목 및 투자 부문별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관리할 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산 표준관리프레임은 예산의 전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관리프레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사업에 따른 적정한 투자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 부문별 및 정보자원별 투자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정보화 부문별 및 정보자원별 예측모형은 한계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로 인하여 예측모형에 사용된 데이터를 추정ㆍ적용하여 예측모형에서 도출된 값의 정확성이 높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예측모형은 향후 예측모형 고도화를 위한 참고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데서 예측모형 개발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