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의 사명과 성과 -누락된 연계 요소-

Abstract

기관이나 조직의 성과평가에 있어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목표 또는 그 이상의 조직의 사명이나 임무가 먼저 확인될 필요가 있으나, 실제로는 참여모형이라기 보다는 이해관계자들의 조직에 대한 이해가 수동적으로 다뤄지는 경우를 종종 목도 할 수 있다. 이점을 본 연구는 조직의 사명과 성과간의 누락된 연계요소라고 보고, 이러한 점을 보다 부각시키려는 하나의 담론적 성격을 띠고 있다. 편의상 지방정부의 성과, 지방정부의 사명, 누락된 연계 요소의 순으로 이 문제점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첫째, 중앙정부는 모든 지방정부의 사명/임무가 동일하다고 간주하고 있는 것 같으며, 둘째, 이러한 동일한 잣대의 적용은 토론과 합의에 기초한 자율적 전략적 기획의 기반을 허물 수 있으며, 셋째, 과대한 평가는 서비스를 직접 전달해야 하는 지방정부 공무원을 서류 작성 작업에 함몰 시킬 수 있을 우려가 있고, 넷째, 지방정부에게 시행착오의 학습기회가 전혀 주어지지 않는 한, 지방정부가 스스로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과, 끝으로, 기관평가가 기관이 응당 추진해야 할 존립목적과 부합하는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없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하면서, 지방정부 또한 그러한 필수적인 일에 있어서 필히 변화해야할 주요 구성요소이며, 그러한 변화가 가능할 때에 지방정부의 사명과 성과간에 존재하는 틈은 충전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