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교육세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교육세가 목적세로 존속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지방교육세는 방위세가 폐지되면서 정책적으로 방위세의 세원을 교육세에 통합시켰기 때문에 응익성, 보편성, 신축성, 안정성 등의 원칙에 세원이 부합하지 않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 지방교육세의 세원을 소득과세 중심으로 개편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방교육세의 목적이 교육세의 목적과 동일하면서, 동시에 목적 자체가 모호한 성격을 띠고 있어, 교육 분야의 어느 항목에나 지출 근거가 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 따라서 교육세와 지방교육세의 목적을 구분하고, 명확한 의도를 가진 분야에 지출될 수 있도록 목적을 재설정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배분이후 학생1인당 지원규모의 순위가 1인당 교육세액 규모 순위를 역전하는 현상은 지방교육세의 세수확보 노력을 감소시키게 된다. 이에 교육재정교부금의 산정방식의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