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매매거래 업무과정의 흐름과 분석: 과정중심적 접근방식의 적용

Abstract

현재까지 정부기관에서 전자정부 사업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정보화를 추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들의 비효율적인 업무처리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입장에서 불편함이 여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부동산매매거래업무를 통해 다부처연관 정보화 사업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다부처연관 정보화 사업의 특성을 살펴보고, 과정중심적 접근방식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와 적용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정리한 다음, 둘째, 사례연구로서 실제 부동산매매거래업무의 검인단계부터 등기에 이르는 전체 업무과정을 분석하면서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끝으로 과정중심적 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