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주변 농촌경관의 문제점과 정책적 대응전략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주변의 준농림지를 중심으로 발생한 난개발로 인해 자연경관이 훼손된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우선 이론적인 측면에서 농촌경관의 개념과 농촌경관의 구성요소 및 변화요인을 살펴본다. 농촌경관의 구성요소는 자연생태적 요소, 공적 요소, 문화적 요소로 나눌 수 있고, 변화요인은 농촌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내부적 요인과 농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으면서 농촌경관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서 살펴본다. 농촌경관관리의 문제점에서는 경관보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얼마만큼 미비한가, 경관평가가 얼마만큼 부실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조명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대책으로서 농촌경관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 농촌경관계획의 수립, 농촌경관보전 기초연구와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경관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주민경관협정제도를 도입하여 지역주민이 자기 지역의 우수한 경관을 스스로 보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