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의 정보활용 행태에 관한 연구

Keywords 정보화 사회, 고령자의 정보화인식, 정보활용 의지 및 행태, 웹사이트

Abstract

본 연구는 고령자의 정보화 인식에 따라서 고령자의 정보활용 행태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지 관계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천의 8개 구(區)에서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실증조사 한 결과, 고령층의 정보접근성과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에 있으며, 정보화에 대한 인식과 정보활용에 대한 의지 역시 매우 긍정적이었다. 또한 정보화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정보활용 의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에 대한 인지는 주로 방송매체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한계가 있었고, 사회변화에 따른 정보기기의 적극적 활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고령층에 대한 정보활용 제고는 쉽고 정형화된 서비스 개발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향후 고령자의 정보화정책은 인터넷의 활용률 제고방안과 함께 인터넷의 정보활용 행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고령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트워킹 사이트는 인터넷 활용의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소셜 웹사이트의 참여는 고령층이 세상과 소통하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