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70년대 스웨덴의 사회개혁 정책과 현대 디자인의 형성

Title
1930-70년대 스웨덴의 사회개혁 정책과 현대 디자인의 형성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ocial Reformation Policy of the Swedish Government during 1930-1970 Period and its Influence on Swedish Modern Design…
Authors
강현주
Keywords
Swedish Modem Design, Social Reformation Policy
Issue Date
1998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Series/Report no.
디자인학연구; Vol.11 No.1
Abstract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은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민족적 정체 성을 확립하고 복지사회 모델을 확립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서 발전하였다. 따라서 그러한 사회적 ? 사상적 기반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은 채 표면에 드러난 형태만으로 스웨덴 디자인을 이해하고자 할 경우에는 피상적 서술에 그치기 쉽고, 그들이 왜 세계 디자인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이 되는지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193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40여 년간은 전통적인 농업 국가였던 스웨덴이 당시 집권당이었던 사회민주당의 사회개혁 정책을 통해 근대화에 성공하고 문화적으로도 그 역량을 전세계에 떨쳤던 시기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전과정 이 스웨덴 현대 디자인 형성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 다. 또한 수공예 전통을 효율적으로 대량생산 체제에 부합시킴으로써 민족적 주체성을 확립하려 했던 당시의 스웨덴 지 식인들과 디자인계의 동향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근대화 과 정에서 스웨덴 디자인이 지향했던 바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비교적 모범적으로 근대화에 성공하고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만들어낸 나라로 평가 받고 있는 스웨덴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을 것이다.
URI
http://uci.or.kr/G300-jX889382.vn0p119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0352
ISSN
1226-8046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s & Sports(예술체육학부) > Fine Arts (조형예술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미술 학술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