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통신에서 효율적인 RF 주파수 활용을 위한 항공용 TDMA 변형 프로토콜

Keywords RF 주파수, 항공용 TDMA, 변형 프로토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항공교통량이 급중함에 따라 항공통신용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방안으로 채널 대역 폭을 25 kHz에서 8.33 kHz로 줄이고 매체접속제어 프로토콜은 기존의 CSMA 방식울 사용하려는 유럽 방안과 채널 대역폭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4개의 슬롯올 가진 TDMA 방식을 사용하려는 미국 방안의 장점을 살리면서 보다 높은 성능을 갖는 변형된 항공용 TDMA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변형된 항공용 TDMA 방식에서는 지대 공 매시지 전송과 공대지 메시지 전송에 각각 다른 채널을 사용하며,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메시지 전송은 항공 기가 각자의 그룹에 할당된 메시지 슬롯기간에만 채널 사용율 예약한 후 승인율 받아 전송하는 방식을 따른다. 성능 분석 및 모의 실험 결과, 변형된 항공용 TDMA 프로토콜을 사용하였을 때 보다 높은 채널 효율울 얻율 수 있었으며, 이 결과는 변형된 항공용 TDMA 프로토콜이 항공통신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율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