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통신에서의 지연 시간 감소를 위한 충돌 해결 알고리듬에 관한 연구

Keywords 항공 통신, 지연 시간 감소, 충돌 해결 알고리듬

Abstract

본 논문은 기존의 음성과 데이터로 분리되어 운영되던 통신 채널을 효율적으로 사 용하기 위해 IEEE 802.11 CSMA/CA를 이용, 채널을 통합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표준으로 제정된 기존의 CSMA/CA 매체접속 제어 프로토콜을 단순히 적용하기보다,성능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여 이를 적용함으로써 채널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켰다. 여기서 적용한 매체 접근 제어(Medium Access Control) 프로 토콜은 데이터 유형에 따라 채널을 두 개의 구간(DCF와 PCF〉으로 나누어 전송하 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쟁 구간에서의 전송에서 충돌에 따른 손실을 보 완하도록 Wireless Window Protocol(WWP)을 변형시켜 충돌 해결 알고리듬을 구 현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였다. 이 알고리듬에서는 4-way CSMA/CA에서의 상 태 천이 7개를 8개로 세분화하였고,나누어진 group에 따라서 상태 천이 과정을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채널이 독점되는 PCF를 제외한 DCF 경쟁 구간에서의 데이 터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의 결과 분석을 위한 패러미터 값들은 표준안을 바탕으로 채널의 수용능력을 고려하여 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