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 처리된 PET 필름의 표면분석에 관한 연구

Keywords

PET, Plasma, XPS, Surface Potential Decay, Surface Resistance

Abstract

폴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plasma display panel : PDP게서 방출되는 광의 3차원 분포를 측정하기 위한 scanned point-detecting system(SPDS^ 고안하여 제작하였으며,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PDP의 3차원 광 방출 특성을 측정하고 해석 하였다. SPDS는 상면에 핀홀이 달려 있는 광검출기(point detector膚 위치시킴으로써, 특정 지점으로부터 방출되는 광만을 검 출할 수 있다. 3차원 물체의 특정 지점으로부터 방출된 광은 핀홀을 지나 검출기로 모두 입사되지만, 다른 지점으로부터 방 출된 광은 핀홀 앞에서 미리 집속되거나, 핀홀 뒤에서 집속될 것이므로, 이러한 광들은 핀홀에 의해 대부분 차단될 것이다. SPDS PDP cell 내에서 측정된 3차원 광 intensity 분포로부터 cell 내의 방전현상을 다음과 같이 유추해낼 수 있었다. Z축 측정이 진행될수록 광의 intensity는 증가하였고, IT에극의 안쪽부분에서 검출되는 광의 intensity 가 가장 컸고, Y축 scan시 나타나는 X-Z평면에 intens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