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원격 합주 교육 시스템

Abstract

컴퓨터 및 미디 입력 장치의 관련 기술 발달로 인해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음악 시스템에 대한 활용 및 연구가 지속되 고 있다. 또한, 컴퓨터 통신 기술의 발달로 대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한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컴퓨터 음악과 접목시킨 시스템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합주 연주자들이 한 장소에 모이지 않고 도 합주 연습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이용한 원격 합주 교육 시스템올 설계하고 개 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원격 합주 교육 시스템은 연주자의 연주음을 MIDI 음으로 인식하고 이를 시스템이 관리하고 있는 원래의 MIDI 악보 데이터와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음정 및 박자의 정확도를 평가하여 종합적으로 연주자에게 합주 분 석 결과를 제공하는 합주 교육 시스템이다. 개발된 원격 합주 교육 시스템은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갖고 있는 학교 등에서 음악 교육을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