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증착법에 의해 제조된 PVDF 박막의 전기전도현상과 열자격전류에 관한 연구

Keywords 진공증착법, PVDF 박막, 전기전도현상, 열자격전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진공증착법을 이용하여 압전 ? 초전특성이 우수한 PVDF 박막을 제조하고,박막의 전기전도기구와 하전입자의 거동을 규명하기 위해서 전기전도현상과 열자격 전류를 각각 측정하였다. 적외선 투과 스펙트라의 결과로부터 전계의 강도가 증가할수록 결정상은 a형에서 (3형으로 전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 으며,X선 회절분석을 통해 결정화도는 기판온도가 30oC에서 80oC까지 증가함에 따라 49.8%에서 67%까지 증가하는 것을 알았다. 전기전도현상의 결ㅕ?로부터 PVDF 박막의 전기전도기구는 이온성 전도에 따른다는 결 론을 얻었다. 열자격전류의 분석결과로부터,승온에 따라 PI, P2, P3의 3개의 피크가 관찰되었으며,기판온도 의 증가에 따라 열자격전류의 피크온도는 증가하였으며,피크의 크기는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