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이형 구조의 매카트로닉 방식을 이용한 전동의수에 관한 연구

Keywords 절단장애인, 미용의지, 신체동력의지,전동의수, 근전신호, 접이형구 조, 벨트구동 방식, 메카트로닉 의수

Abstract

현재 절단 장애인에 착용되는 의수는 기능에 따라 크게 미용의수, 신체동력의수. 전동의 수의 3가지의 의수가 있다. 기존 의수의 문제점은 재활공학 기술분야에서 널리 언급되고 있다. 의수의 기술적 목적은 인간과 동일한 의수를 제작하는 것이며, 미용성과 무소음, 크 기와 중량의 감소가 주요 조건이 된다. 본 연구에서 작업환경에서 지나치게 무거우며, 의수의 접이 동작에 어려움이 있는 기존 상용화된 의수의 일반적민 문제를 고려하여, 경량화와 접는 구조를 갖는 전동의수를 개발 하기 위한 설계 및 제어방법을 기술하였다. 종래 의수의 이러한 결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어부 대신에 벨트 구동방식을 이용하였고 의수의 손가락을 접을 수 있는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전 동의수를 제어하기 위해 2개의 스위치 입력과 1개 모터 제어포트, 원칩 프로세서로 구성된 제어회로를 사용하여 의수의 열림과 닫힘의 동작 기능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의수에 대하여 펄스폭 변조(PWM: pulse width modulation)를 이용한 전자 제어부의 실험을 수행한 결과로서, 의수의 중량과 소음의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 었으며, 또한 의수의 접이 동작의 유효성과 함께 휴대면에서 편의성이 증대되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