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위강하법에 의한 접지저항측정에 미치는 전류보조전극의 영향

Keywords 전위강하법, 접지저항측정, 전류보조전극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위강하법에 의한 접지저항 및 대지전위 분포의 측정시 전류보조전극의 영향에 대하여 기술하 였으며, 측정시 오차를 최소화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전위강하법은 전위와 전류의 측정에 이론적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측정오차는 주로 측정시 설치하는 보조전극의 위치와 자체저항에 기인한다. 피측정 접지전극의 접지저항 은 전위강하법에서 전위보조전극을 피측정 접지전극과 전류보조전극이 이루는 일직선상에 위치시킬 때 61.8[%]법 칙을 적용하여 측정한다. 하지만 건물이나 포장도로, 구조물 등이 산재해 있는 도심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피측정 접지전극과 전류보조전극 사이에 적절한 이격거리 확보가 불가능하거나 전류보조전극의 접지저항값이 피측정 접 지전극에 비하여 큰 값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피측정 접지전극과 전류보조전극을 충분히 이격시키지 않거나 전 류보조전극의 접지저항값이 피측정 접지전극의 접지저항보다 비정상적으로 큰 경우 접지저항의 측정은 오차를 수 반하게 되며, 측정된 접지저항값은 오차를 보정해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대상 전극은 길이 2.4 [m]의 봉 형 접지전극으로 하였으며, 전류보조전극의 영향을 고려할 때 피측정 접지전극과 전류보조전극의 적절한 이격거 리는 피측정 접지전극 길이의 5배 이상으로 하여야 전위보조전극을 시설하기가 용이하며 측정정확도의 확보에 유 리하다. 또한 전류보조전극의 접지저항값이 피측정 접지전극의 접지저항값의 약 36.5배 이하에서는 거의 오차를 발생시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