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노이즈억제용 NCT의 주파수 특성 해석

Keywords

Frequency Characteristic, Noise Cut Transformer, Power Line Noise Reduction

Abstract

AC 전원선로에서 발생하는 수 ㎑에서 수십 ㎒에 이르는 광대역의 주파수특성을 가진 전원노이즈는 전기, 전자, 통신장비의 정상적인 동작에 많은 장해요소가 되고 있으며 이들 전도성 노이즈를 억제하기 위한 기기로 기존에는 써어지 억제기와 필터가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노이즈 대책기기는 전력 공급선과 노이즈 피해회로 상호간의 전기적인 절연 분리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전도성 노이즈 중에서 가장 큰 피해를 끼치는 공통모드노이즈 억제성능이 지극히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원회로의 공통모드 및 정상모드 노이즈 억제에 사용 가능한 NCT(Noise Cut Transformer)에 대한 모의 등가회로를 제안하였으며, 계산과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비교 해석함으로써 모의 해석이 타당함을 입증하였다. 또한 절연 변압기와 설계 제작된 시작품 및 노이즈 필터와의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전도성 노이즈 억제성능의 우수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