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도선의 길이가 과도접지임피던스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Down conductor, Impulse ground impedance, Impulse current, Ground rod, Grounding grid

Abstract

본 논문은 인하도선의 설치에 따른 접지시스템의 임펄스전류에 대한 과도임피던스 특성을 다루었다. 임펄스전류 를 심매설 봉상 접지전극과 그리드 접지전극에 인가하였을 때 임펄스전류의 상승시간과 인하도선의 길이에 따른 전위상승과 실효임펄스접지임피던스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과도접지임피던스는 접지전극의 형상과 크기 및 임펄 스전류의 파형과 인하도선의 길이에 강하게 의존하며, 인덕턴스가 최소화되도록 인하도선을 설치하는 기법이 과도 접지임피던스의 저감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