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 대전된 정전기 방전에 의해 발생한 급속과도전압의 측정

Keywords

Electrostatic discharge(ESD), Charged human body, ESD voltage waveform, Voltage measuring system

Abstract

본 논문은 인체에 대전된 정전기 방전전압 파형의 측정과 특성 분석에 관한 것으로 정전기 고속과도전압 측정기 의 동작원리와 설계기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여러 가지 실험조건에서 인체에 대전된 전하에 의해 발생한 정전기 방전전압의 피크값과 상승시간을 분석하였다. 제안된 전압측정계의 주파수대역은 DC-400[㎒]이다. 각 실험조건에 서 정전기 방전전압과 전류의 파형은 거의 비슷하였으며, 크기도 비례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빠른 접근일 때가 느 린 접근일 때 보다 빠른 초기상승시간의 정전기방전전압이 나타났다. 인체에 의한 직접 방전전압은 비교적 초기상 승시간이 10~30[㎱]로 길었으나, 크기는 작았다. 반면에 손에 쥔 금속체를 통한 방전전압은 1~3[㎱]의 짧은 상승 시간을 가지며 피크값은 매우 크게 나타났다. 결국 정전기 방전전압과 전류 파형은 정전기 방전을 일으키는 접촉 물체와 접근속도에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았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정전기 장해방지장치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