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가상재활센터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 및 그 응용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생활의 풍요로움이 다 고도 경제성장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구구성의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양적 ■ 질적으로 고도 의료기술의 시혜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요구에 대한 의료관련 인력의 부족, 의료비의 증가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서 진단과 치료 기술개발의 과학화와 통신망을 통한 의료관련 정보의 공용화가 요구되 고 있으며 , 특히 이동이 부자유스러운 장애인과 노약자들에 대한 통신망을 통한 진단 과 치 료기술의 개발은 복지사회로의 지향에 필수적 인 요구사항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의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인천지역의 통신망을 통하여 수행하고. 이들 통신망을 통한 환자 등록/진단/치료를 주치의뿐만이 아닌, 관련 의사들 사이에 협진 체계가 가능하도록 하며, 재활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와 재활환자 의료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수집 재구성하여 의료수혜자에게 정보와 교 육을 제시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고속, 광대역 정보 전송능력 및 멀티미디어 정보의 전달능력, 대화형 서비스 능력 등을 재활의료 분야에 웅용함으로써 재활의료 분야의 정보화 필요 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시험해 보는 계기가 되며 이의 평가를 통하여 원격의료, 원격 협진의 기반을 조성하여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도록 하였으며 원격재활의료 서 비스가 고령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주요 전략 산업으로 가상 의료 센터 나 가상 병원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