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턴스 변화 모델을 이용한 EMGF 출력 분석

Keywords electromagnetic pulse, magnetic compression generator, explosive magnetic generator of frequency, 인덕턴스 변화, 유한 요소법

Abstract

Explosive Magnetic Generator of Frequency (EMGF)는 고폭화약의 폭발을 이용하여 화약의 폭발 에너지를 전자기 에너지로 변 환 시키면서 초고주파의 강한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효율적인 방법로 연구되고 있다. 이 때 발생하는 전자파의 물리적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은데, 단순한 시변 등가회로 해석만으로는 이러한 고주파 발진을 설명하기 어려운 것_으로 알 려져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에 널리 받아" 들여 지고 있는 지수 감소적인 시변 인덕턴스 변화 모델에 대해서 자장합축효과를 고려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다 정확한 인덕턴스 변화 모델의 경향성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렇게 제시된 새로운 인덕턴스 변화 모델을 사용한 EMGF 출력 시뮬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인덕턴스 변화 모델이 출력에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