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증착법으로 제조한 PVDF 유기박막의 전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dielectric properties, polyvinylidene fluoride, electric conductive, hopping distance.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열중착법을 이용하여 제조한 PVDF 유기 박막의 비정상적인 유전 특성울 검토하는데 있다. PVDF 유기 박막의 유전 특성은 주파수 10 Hz?4 MHz, 측정 온도를 20?100 r로 변화시켜 조사하였다. 저주파와 고온 영역에서 비유전율과 유전 손실의 비정상적인 중가는 PVDF 유기 박막이 블순물 캐리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한 전기 전도 특성 평가에서 저전계 영역에서는 오옴의 법칙이 성립하고 고전계 영역에서는 이온성 전 도의 일반적인 특성인 In ;■와 In 표가 비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때 이온의 호핑 거리는 온도 중가에 따라서 35?62 A로 중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전도의 주 캐리어가 이온임을 나타내어 주는 것이다. 즉,이온이 고분자와 전극 계면으로 이동함에 따라 비정상적 유전 분산과 흡수가 발생한다는 것올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