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시자속을 이용한 위치센서 없는 SRG의 운전

Keywords SRG, Sensorless control, PID control, DSP

Abstract

본 논문은 SRG(Switched Reluctance Generator)의 제어를 위하여 순시자속을 이용하여 위치를 추정하고,추정 한 위치에 근거하여 출력전압을 제어하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SRG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회전자의 위치정 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위치정보는 일반적으로 엔코더나 레졸버와 같은 정밀한 위치센서로부터 얻어진다 그러 나,전자기적 간섭(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진동,열,습도 등의 열악한 환경으로 인하여 정확한 위치를 검 출하는데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국복하기 위하여 위치 ? 속도센서 없는 SRG의 제 어기가 요구되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SRG를 위한 새로운 위치 ? 속도의 실시간 추정방법이 제안되었다 순시자속 은 측정한 전압과 전류에 의해 계산한 것과 위치와 자속 프로파일로부터 회전자의 위치를 추정하였다 출력전압은 PD 제어 알고리즘에 의해 일정 제어되었다 제안된 방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고,DSP를 적용하여 구 현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은 부하가 변동하더라도 일정하게 출력전압을 유지하고,SRG 제어가 안정됨 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