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스칼라 프로세서에서 명령어 패치의 해석적 모델 및 성능분석

Keywords

Instruction Fetch, Performance Analyses, Superscalar Processors

Abstract

최근에 캐쉬의 성능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캐쉬의 성능을 모델링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네 가지 종류의 캐쉬모델을 가정하고 분기명령어 비율, 캐쉬미스율, 분기예측 실패율 등의 파라메터를 이용하여 수퍼스칼라 프로세서에서의 명령어 패치율을 해석적으로 모델링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분기 예측실패가 명령어 패치율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캐쉬미스율이나 캐쉬미스 패널티의 증가로 인한 패치율의 감소가 더욱 큰 폭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