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배전계통의 여러 가지 고장조건에서 피뢰기에 흐르는 누설전류

Keywords 수배전계통, 피뢰기, 누설전류

Abstract

수배전계통의 고장에는 1선 지락, 선간 단락, 2선 지락 등의 고장이 있다. 가공 배전 계통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고장은 1선 지락이며, 피뢰기는 이러한 고장에 의한 빈번한 과전압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수배전계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고장을 모의하여 여러 가지 고장에 의해 피뢰기에 흐르는 누설전류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10[%] 범위의 전압변동률에 의해서 피뢰기에 흐르는 누설전류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성능이 우수한 접지 시스템 하에서는 전압변동률은 피뢰기의 긴 시간동안의 동작에 별 영향을 줄 수가 없었다. 하지만, 1선 지락 고장에서 피뢰기에 흐르는 누설전류의 최대값은 비효과적인 접지 시스템의 운전 전압에서의 누설전류와 비교하였을 때 140배 이상이 되었다. 그러나 선간 단락과 2선 지락 고장의 경우에는 피뢰기의 누설전류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