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통합 시스템에서 지그비를 이용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Keywords

U-healthcare, Service integrated system, Wireless sensor network, Zigbee, Mobil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통합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스템을 설계한다. 이것은 댁내 및 댁외에서 사용 자의 체지방, 혈압, 운동량, SPO2의 건강정보를 측정하기위한 센서 모듈과 데이터 수집 장치로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 였고, 사용자의 인증과 보안, VOD 서비스 등과의 연동을 위해 서비스 통합 서버를 구성하였고, 사용자의 건강정보를 실시간으 로 수집, 진단하여 사용자의 건강 상태나 위급 상황을 의사나 보호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헬스케어 서버를 구성하여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