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임펄스전압에 대한 돌침형 피뢰침의 주수섬락특성과 개선방안

Keywords

Lightning protection system, Lightning rod, Lighting impulse voltage, Wet flashover voltage, Down conducto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피뢰설비에 대한 국내 규격의 재정립을 위해 관련된 기술을 검증할 목적으로 낙뢰로부터의 건 축물 보호에 대한 규정과 기술상의 지침 등을 검토하였고, 국내의 피뢰설비에 관한 규격의 몇 가지 문제점을 해 결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피뢰침에 대하여 뇌임펄스시험을 수행한 결과, 비교적 낮은 임펄스 전압 에서 피뢰침 수뢰부의 절연체 표면에서 섬락을 일으켰고, 뇌격전류의 대부분은 피뢰침 지지용 금속관을 통하여 흘렀다. 따라서 피뢰침 지지대 부근에서의 전위경도는 매우 높게 상승하게 되어 피뢰설비로서의 기능을 못하게 된다. 피뢰침 절연물의 섬락은 초소형 전자기기의 오동작을 비롯하여 감전이나 전기설비의 파손과 같은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