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형 인버터의 PWM 제어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력전자의 많은 응용분야에서 고주파 공진형 인버터가 이용되며, 이들 공진형 인버터의 출력 전력을 제 어하기 위하여는 PAM(Pulse Amplitude Modulalion), PFM(Pulse Frequency Modulation) 혹은 PWM (Pulse Width Modulation) 기법들이 이용된다. 그리고 이들 공진형 인버터는 변화하는 부하 상태에서도 신뢰성 있게 동작하기 위하여 출력추파수를 제어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진형 인버터의 PWM 제어의 일환으로써 새로운 스위칭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에 의하면, 변화하는 공진 주파수하에서도 최적의 공진 주파수와 출력 기본과 역률 1을 달성할 수 있다. 제안한 PWM 스위칭 방법의 상세한 알고리즘 및 출 력특성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통하여 제안한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