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 방법을 이용한 지역별 정전비용 평가

Abstract

최근의 전기사업은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맞물려 전력계통의 공급신뢰도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에너 지-산업 간의 경쟁 심화로 공급자 측에서의 공급신뢰도와 관련된 환경조건 변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즉 다른 에너 지와의 요금 격차로 인해 수용가가 전력에너지를 타 에너지로 변환할 가능성이 있어 전력공급 신뢰도의 일률적 향 상은 반드시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점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수용가 의 공급신뢰도와 정전비용에 대한 반응을 감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대내외적인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매크로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국내 각 지역별로 수용가 정전비용을 년도별로 평가하였다. 즉 각 시도 별로 공공용, 서비스업, 농림ㆍ어업, 광업, 제조업, 주택용 수용가에 대해 수용가 정전비용과 전기요금 단가에 대한 비율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