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절연개폐장치에 있어서 금속입자 존재시 임펄스전압에 대한 SF6 가스의 절연특성

Abstract

본 논문은 가스절연개폐장치내에 바늘모양의 금속입자가 존재하는 경우 ±1.2/44[μs] 비진동성 임펄스와 ±0.4 [μs]/1.14[MHz] 진동성 임펄스전압이 인가되었을 때 SF6가스의 절연특성에 관한 것으로 절연파괴전압-시간 특성 (V-t 특성) 및 절연파괴전압-압력 특성(V-p 특성)을 측정하고 검토하였다. 실험은 길이 10[mm],반경 0.5[mm]인 바 늘모양의 돌기물에 의해 형성된 불평등 전계이며, 가스압력이 0.1 ?0.5[MPa]인 범위에서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절연 파괴는 정 ? 부극성 모두 계단상 펄스에 의해 진전하는 리더메커니즘으로 발생하였다. 정극성의 진동성 임펄스전 압이 인가되었을 때 절연파괴전압이 가장 낮았으며,짧은 시간범위에서 V-t곡선의 감쇠가 현저하고 가스압력의 의존성이 적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부극성의 경우 V-t 특성과 V-p 특성은 인가전압의 파형에 대한 의존성이 현 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