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고조파 주입 PWM을 이용한 3상 승압형 컨버터 고조파저감

Keywords

Sixth order harmonic injected PWM, Total Harmonic Distortion, Discontinuous conduction mode boost conver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단일 스위치 3상 승압형 컨버터 입력전류의 왜형을 개선하기 위한 6고조파 주입 PWM 방식이 제 안되었다 주기적인 6고조파 전압이 한 스위칭 사이클 내에 컨버터 스위치의 듀티비를 가변하도록 제어회로에 주 입되었다. 그 결과 입력 상전류는 입력전압을 따라가고 거의 1에 가까운 역률을 얻었다 실험결과는 3상 입력 AC 140 - 220V, 400V/6kW 저항부하와 3상 AC 220V, 비선형 부하인 CO2 아크 용접기에 의하여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