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kVA]몰드변압기 권선부의 열전달 특성 해석

Keywords Transformer, FEM, Thermal simulation, Epoxy resin, Hole

Abstract

본 논문은 단상 50[kVA] 몰드변압기 권선부의 열전달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1차 권선의 열전도도는 권 선을 이루고 있는 물질 비 즉, 1차 권선의 절연을 담당하는 다량의 에폭시 수지와 그에 비해 소량의 구리 도선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반면에 2차 권선의 경우 구성 성분은 다량의 구리도선과 절연을 담당하는 소량의 에폭시 수지로 되어 있다. 2차 권선 열전도도는 질량 비로서 결정될 수 없기 때문에 2차 권선의 열전도도값은 시작품의 측정 최고온도와 FEM을 이용한 분석결과를 비교하여 결정하였다. 각 권선부의 물리적 특징을 고려하여 상용 프 로그램을 통해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몰드변압기 권선부에 Hole이 존재할 때와 안할 때 각각에 대해 주위온도?풍속변화에 따른 최고온도 변화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