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5GHz 대역의 무선 LAN을 위한 4개의 L-슬롯모양의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 설계 및 제작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5.15-5.35㎓ 대역의 무선 LAN용 L-슬롯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를 설계 제작하였다. 정사각 패치에 사이즈 감소를 위해 4개의 L-슬롯을 갖도록 하였으며 접지면과 기판사이에 공기층을 삽입하여 VSWR<1.5에서 적절한 대역을 얻고자 하였다. 설계시 주요 피라미터는 L-슬롯의 길이, 폭, 위치와 공기층의 두께 및 급전위치였으며 최적화된 피라미드를 가지고 실제 제작 및 측정하였다. 제작된 안테나의 측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진주파수는 5.25㎓이고, VSWR<1.5에서 5%의 대역폭과 8~9dBi의 이득을 얻었다. H-평면과 E-평면에서 각각 69˚와 62˚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