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제조사의 서비스 품질이 공급망의 아웃소싱 과정에서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금형제조사의 서비스 품질이 공급망의 아웃소싱 과정에서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백송현
Keywords
금형제조사의서비스품질이공급망의아웃소싱과정에서고객만족과재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
Issue Date
2012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우리나라는 자동차와 휴대폰 등을 수출하는 제조 강국이고 이런 품목들의 생산과 유통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Supply Chain)을 형성하고 있다. 여기서 공급망의 구조를 보면 제일 상위에 대기업이 위치하고 중간에는 1차 부품 공급업체, 가장 아래에는 2차 이하의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위치한다.
수많은 2차 이하의 부품공급업체들은 대부분 저원가(Low cost) 위주의 단순한 전략에 의지하는 경향이 강하며 수많은 경쟁자와 시장에서 함께 경쟁한다. 이런 이유로 수익성이 매우 낮으며 많은 수의 기업들은 적자운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이 저원가 전략을 펴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사업 초기부터 대규모 자본을 가지고 개업을 한 것이 아니고, 개업 후에도 항상 자본이 부족하여 유동성이나 성장성에 제약을 겪기도 한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처럼 장기적 전략을 펼치거나 연구, 개발 분야에 대한 투자는 생각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현실이다. 이런 현상으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은 더 성장하고 중소기업들은 점점 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을 가장 잘 나타내는 분야로 금형 산업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금형 업체들은 2차 이하의 영세한 업체들이다. 즉, 금형 제조업체는 기업의 비전이나 전략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금형 제조 산업 분야에서도 점점 더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금형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아웃소싱(Outsourcing)에 대해 조사하고 금형 제조 기업들이 저원가 전략을 벗어나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추구함에 따라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이고 구매고객의 재선택을 받음으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구성 5
Ⅱ. 선행연구 8
1.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의와 SERVQUAL 소개 8
2. 아웃소싱(Outsourcing) 16
3. 우리나라 금형제조산업의 공급망 실태 21
Ⅲ. 연구가설 및 가설검증 23
1. 연구모형 23
2.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2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4. 연구가설 34
5.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36
6. 구조모형분석 44
Ⅳ. 분석결과 및 결론 49
1. 연구결과의 요약 49
2. 연구의 한계 51
참고문헌 55
설문지 58

(표-1) 서비스 품질의 10개 차원과 SERVQUAL의 5개 차원 13
(표-2) 2009년 전국 주형 및 금형 제조업 지표 21
(표-3) 설문 측정 항목 24
(표-4) 통계량 해석 26
(표-5) 성별 해석 26
(표-6) 연령 해석 27
(표-7) 직급 해석 28
(표-8) 근무지 해석 28
(표-9) 1주간 아웃소싱 이용 횟수 29
(표-10) 아웃소싱의 형태 29
(표-11) KMO와 Bartlett의 검정 31
(표-12) 서비스 품질 인지도에 대한 요인 분석 32
(표-13) 서비스 품질 인지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33
(표-14) 서비스 속성 간의 상관관계분석 35
(표-15) 서비스 속성과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37
(표-16) 만족도와 재구매에 대한 회귀분석 41
(표-17) 서비스 속성과 재구매에 대한 회귀분석 42
(표-18) 최적합 모형의 확인요인분석 46
(표-19) 최적합 모형의 평가 47

(그림-1) Gronroos의 서비스 품질 모델 12
(그림-2) 인지된 서비스 품질 14
(그림-3) 연구 모형 24
(그림-4) 요인분석을 통한 최초의 측정 모형 44
(그림-5) 최적합 모형 4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737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원) > Theses (경영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895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