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통상정책 전환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통상정책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고찰하여 통상정책 변화 가운데 대외무역구조의 문제점과 향후의 발전방향 및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개혁·개방 이래 중국은 일찍이 역사상 경험해 보지 못한 거대한 변화를 겪고 있다. 중국 통계국의 보고에 의하면, 1979-2006년 중국 GDP 평균 성장률은 9.6%에 달했고, 2008년 올림픽 이후 중국 경제의 예상 성장률에 대해서 세계은행(World Bank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 1 제2절 연구 방법과 구성 = 4 제2장 중국 통상정책의 일반적 고찰 = 7 제1절 선행연구의 비교분석 = 7 1. 중국 통상정책의 변화 및 패러다임에 관한 선행연구 = 7 2. 중국 통상정책의 이론분기점에 관한 선행연구 = 10 3. 중국 대외무역구조에 관한 선행연구 = 14 4. 연구비교분석에서 나타난 시사점 = 16 제2절 중국의 통상정책과 대외무역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