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와 중국 자매도시 간 통상협력 강화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자매ㆍ우호도시를 확대하고 있으나 지역경제에 특별한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지역경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제통상 교류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인천광역시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날로 교류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를 감안하여 인천광역시와 중국의 자매ㆍ우호도시 간 경제 및 통상교류의 증대방안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각종 문헌연구를 통해 그 동안 추진한 인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2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4 제2장 자매도시 간 교류협력에 관한 일반적 고찰 = 6 제1절 선행연구 = 6 제2절 도시 간 자매결연 = 9 1. 자매결연의 의의 = 9 2. 자매결연의 법적 근거 = 10 제3절 자매도시 간 결연 추진 절차 및 방법 = 10 1. 자매결연의 발전 과정 = 10 2. 자매결연의 추진 방